한게임 재팬 2009 MMORPG 대조사 결과발표
조사목적 MMORPG의 서비스 개선, 품질향상
대상 한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
실시기간 2009년 3월 12일(목) ~ 3월 16일 (월)
유효판단 답변 46,343명
원문 주소
http://static.hangame.co.jp/hangame/core/r2/event/090410_search/index.html
Q1 당신이 현재 플레이 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타이틀 수를 가르쳐 주세요.
1타이틀 15,192(32.8%)
2타이틀 11,365(24.5%)
3타이틀 7,431(16%)
4타이틀 2,282(4.9%)
5타이틀 5,326(11.5%)
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이 없다. 4,747(10.2%)
Q2 당신이 MMORPG에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때는 어느 때입니까?
파티플레이와 길드 등 다른 플레이어와의 교류 15,863(34.2%)
공성전과 대인전을 통한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합 9,841(21.2%)
아이템의제작과 강화,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래 8,496(18.3%)
그래픽이 예쁘다. 6,370(13.8%)
업데이트로 인해 컨텐츠가 강화된다. 3,662(7.8%)
그 외 2,111(4.6%)
Q3 MMORPG를 플레이 할 때 당신이 가장 쾌감을 얻게 되는 상황에 관해 답해주세요.
게임 내에 새로운 길드멤버와 친구가 생겼을 때 6,298(13.6%)
공성전과 대인전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이겼을 때 4,086(8.8%)
아이템의 제작과 강화가 성공했을 때 7,480(16.1%)
힘을 모아 강한 적을 쓰러뜨렸을 때 10,332(22.3%)
레벨이 올랐을 때 16,624(35.9%)
그 외 1,523(3.3%)
Q4 MMORPG에 관해 당신이 최고로 원하는 게임내의 아이템을 가르쳐 주세요.
공격력이 크게 오르는 무기 13,637(29.4%)
방어력이 크게 오르는 방어구 4,069(8.8%)
통상보다도 취득가능한 경험치가 증가하는 아이템 15,389(33.2%)
겉보기가 화려한 아이템 10,285(22.2%)
그 외 2,963(6.4%)
Q5 이후 MMORPG에 최고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?
공성전과 대인전이 활발하다. 6,883(14.9%)
아이템 거래가 활발하다. 6,001(13.0%)
사람과의 관계맺음을 중요시 한다. 20,804(44.9%)
그래픽이 예쁘다. 7,992(17.1%)
그 외 4,733(10.2%)
Q6 MMORPG를 보다 많은 사람이 즐기기 위하여 어떤 요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?
공성전 등의 이벤트에 참가하기 까지의 장벽을 낮춘다. 9,221(19.9%)
길드에 들어가는 메리트 등을 명확하게 하고 12,128(26.2%)
커뮤니티의 참가를 촉진한다.
대인전을 보다 활발하게 하여 보다 긴장감을 가진 6,497(14.0%)
게임 플레이를 실현한다.
아이템의 거래나 게임내 경제를 활발하게 한다. 12,432(26.8%)
그 외 6,065(13.1%)
Q7 MMORPG의 공성전과 보스전 등 큰 이벤트의 개최시간의 희망을 가르쳐 주세요.
월~금요일 오전 2,231(4.8%)
월~금요일 오후 10,820(23.4%)
토, 일, 휴일 오전 3,624(7.8%)
토, 일, 휴일 오후 26,155(56.4%)
그 외 3,513(7.6%)
Q8 당신이 MMORPG를 시작한 계기를 알려주세요.
인터넷상의 기사와 광고를 보고 14,983(32.3%)
인터넷상의 친구에게 권함을 받고 7,739(16.7%)
가족, 학교와 직장 등의 친구에게 권함을 받고 13,532(29.2%)
그 시리즈의 장르가 좋아서 7,609(16.4%)
그 외 2,480(5.4%)
Q9 당신이 MMORPG에서 제일 애로사항이라고 느끼는 것은 무엇입니까?
시간이 걸린다. 12,990(28.0%)
좀처럼 강해질 수 없다. 13,926(30.1%)
파티를 만들 상대가 찾기 힘들다. 7,819(16.9%)
파라미터의 능숙하게 다루기를 잘 모르겠다. 5,796(12.5%)
그 외 5,812(12.5%)
Q10 당신이 MMORPG에 기대하는 것을 자유롭게 써주세요.
사회공부가 되는 것 같은 깊은 세계관
부정한 프로그램 등으로의 빠른 대응
파티를 만들지 않으면 적을 쓰러뜨릴 수 없다는 시스템을 단독으로 클리어 되길 원한다.
PK를 활발하게 하는 환경을 만들고 여러 사람들의 대전을 즐길 수 있는 게임
조작이 복잡하지 않는 게임을 기대합니다.
년령, 성별을 신경쓰지 않고 교류하길 기대한다.